본문 바로가기
생각 정리 - 책/책 적용하기

경제적 자유 금액은 얼마입니까? 그리고 무엇입니까?

by 글워프 2022. 12. 20.
반응형

경제적 자유 금액은 얼마입니까?

 

모임을 나가다 보면 가끔씩 꼭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바로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금액. 여러분들에게 경제적 자유 금액은 '얼마'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 금액의 중간 목표는 5억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너무 적다 생각 들지 않으신가요? 대부분 모임에서 사람 들어 20~30억을 이야기들 하였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5억이라 말하였습니다. 

저희는 월평균 150 안되게 쓰고 있습니다. 그러니 월평균 200 정도만 들어오면 현재 생활 압박을 받지 않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대략 연 2400만원. 이것을 4~7% 배당금으로 계산하면 약 5억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주변에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금액을 물어보면 5억이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 금액이란 당신에게 '무엇'입니까?

 

하나의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만약 제가 저 금액을 달성한다고 해서 내가 일에 손을 떼고 놀고 있을까? 나에게 저 금액이란 무엇을 의미할까?라는 질문이 하나 생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제적 자유 금액의 뜻은 '새로운 도전의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도전을 위한 든든한 에어백'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실패하면 좋은 경험 했구나라고 말할 수 있는 '경험의 안전망'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즉 시도 결과를 좀 더 편하게 받아볼 수 있게 해주는 '불사의 열쇠'라고 생각 듭니다.

현재 제 시야에서는 지금의 금액이, 다음 단계 뜻을 출발하기 위한 시작 티켓이라 생각이 듭니다. 더 성장하여 훗날 새로운 중간 단계를 만날 날을 기다립니다. 

그때까지 여러분들도 함께 달려 나가실 거라 믿습니다!

 

마지막 질문

여러분에게 경제적 자유 금액은 '얼마'이신가요? 

여러분에게 경제적 자유 금액이란 '무엇'을 뜻하고 있으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