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정리 - 책/책 리뷰

마흔에 읽는 니체 - 살기 위한 삶의 질문

by 글워프 2023. 2. 9.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지만, 사실 살아가지 않고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요구, 다른 사람의 말 들로 인해 그 짐을 그저 짊어진 채 수동적인 자세로 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우리의 수동적 삶에서, 능동적 자세를 취해야하는 변환점을 마흔으로 바라보며 자신의 사색 이야기를 풀어 줍니다.

마흔에 읽는 니체

마흔에 읽는 니체

인생의 전환점이 필요한 마흔, 이제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 됩니다.

1. 무엇으로 살아야 하는가?

2. 왜 자기 자신을 찾아야 하는가?

3. 어떻게 인생을 여행할 것인가?

4.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위 질문에 저자는 니체의 25가지 조언을 통한 자신의 사색으로 이야기를 풀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자의 사색은 제게도 많은 사색의 시간을 주었습니다.

인생 전환점이라 말하는 마흔의 관점으로 풀어주는 이야기는, 훗날 마흔이 되었을 제게도, 즐겁게 맞이할 수 있는 간접 경험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20대에 니체를 내가 읽었다면? 60대에 읽는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라는 궁금증도 남기게 되었습니다. (니체의 책을 꾸준히 읽어 보고 싶어 졌습니다)

 

반응형

 

고통, 자기 극복

이 책을 읽으며 제가 크게 느낀 것은 바로 '고통'과 '자기 극복'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주체를 나로 바라보고 바깥의 상황으로 생각하려 하지 않으려는 자세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남 탓으로 현 상황을 회피하려 하지 않고, 그 고통을 직면으로 받아들이며 어떠한 방법을 써서라도 헤쳐나가려는 '자기 극복' 자세를 취하려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여정

주변을 바라보고, 저를 바라봐도 말처럼 '자기 극복'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방면의 사색을 통해, 뚫고 나아가려는 자세를 취한다면, 성공의 주사위가 조금씩 꿈틀거리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ps. 어차피 피할 수 없이 부딪혀야 할 운명이라면 그것을 견뎌야 할 뿐 아니라 아름답게 바라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모든 것은 다 필연적이며, 거시경제적 의미에서는 모든 것은 다 그 자체로 유용하기도 하다."

 

 
마흔에 읽는 니체
마흔, 인생의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나이다. 사십 대에는 안정적인 삶을 살 줄 알았지만 여전히 불안정하다. 지난날 놓쳐 버린 것들을 떠올리며 후회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방황한다. 나 아닌 다른 것으로 채워진 삶에 공허와 권태를 느끼면서 무언가를 좇으며 도리어 분노하고 두려워한다. 지금 가진 것들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우울하고 슬프다. 마흔의 당신에게 니체가 인생의 마지막 질문을 던진다. “나는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인생에 전환점이 필요할 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내 삶을 제대로 사랑하고 싶을 때, 죽기 전에 한 번은 니체를 만나라. 그럼 인생길이 달라질 것이다. 니체 철학은 현재의 삶이 아무리 허무하고 고통스럽고 두려울지라도 그 자리에 주저앉지 않고 주도적이고 의욕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사랑할 수 있는 깨달음과 방법을 전한다. 니체는 어린 나이에 부모와 가족을 모두 잃었으며 평생을 병에 시달리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외면받는 등 어려운 인생을 살았다. 하지만 이런 인생의 난관 또한 아름답게 바라보며 매일 아침 긍정을 외쳤다. “네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의 ‘아모르파티’에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는 우리에게 인생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장의 기회로 삼아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꿈꾸라는 뜻이 담겨 있다. 《마흔에 읽는 니체》는 니체가 단 한 번뿐인 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하고 남겨 둔 철학적 사유 중에서 우리 삶에 특별히 중요한 25가지 내용을 담았다. 인간의 몸과 마음의 건강 문제를 다룬 최고의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니체로부터 사십 대 인생의 골격을 갖추는 법부터 진정한 자신의 운명을 뛰어넘는 법, 인생의 폭을 확장하는 법, 궁극적으로 최고의 삶을 사는 법까지 배울 수 있다. 이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선 마흔에게 큰 자극과 지침이 될 것이다. 마흔이라면, 또는 마흔을 앞두었거나 되돌아보고 있다면 현실과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자 했던 니체의 철학에서 건져 올린 말들이 큰 위로와 용기를 주는 자극제가 되어 줄 것이다. 또한 니체 철학의 참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니체의 인생 수업을 통해 모든 고민을 떨치고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사랑할 수 있는 열정과 행복의 열쇠를 손에 쥐길 바란다.
저자
장재형
출판
유노북스
출판일
2022.09.01
반응형

댓글